티스토리 뷰
거의 매일 하루에 한 건씩 강력범죄로 인한 안타까운 뉴스가 들리고 있는 요즘입니다. 특히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일어날지 모르는묻지 마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가해자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범행을 저지르고 있어 흉흉한 시기 호신용품이라도 소지해야 마음이 편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호신용품 추천해드리면서 정당방위법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호신용품이란?
호신용품이란?
호신용품이란 자신의 몸을 범죄나 예상치 못한 어떤 위협 및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물건으로 범죄자로 하여금 경고를 주거나 위협 및 해를 가하고 주변인에게 빠른 도움을 요청하기 위한 용품입니다. 대표적으로는 페퍼스프레이, 호루라기, 삼단봉 등이 있습니다.
올바른 호신용품 구입
호신용품의 그 종류도 참 다양하지만 실제상황에서 내가 사용을 하지 못한다면 호신용품의 목적을 잃기 마련인데요. 구입 전 꼭 본인의 신체특성과 성향을 고려해서 용도에 맞는 제품으로 구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또 호신용품 잘못사용하면 법에 저촉되어 오히려 역으로 불리한 상황이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글 끝까지 읽으셔서 자신에게 맞는 안전한 제품 구입 및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호신용품 정당방위 7가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묻지 마 범죄 같은 경우 우리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고, 정당방위 법에 대해서 잘 모르시면 두 번의 억울한 상황을 겪으실 수 있는데요. 호신용품 추천에 앞서 우리나라 정당방위 법 7가지만 미리 간단하게 확인해 보겠습니다.
정당방위법 7가지
- 방어적인 행위에 그칠 것
- 먼저 도발 또는 폭력을 행사하지 않을 것
- 가해자보다 더 심한 피해를 피해자가 입은 경우
- 가해자에 전치 3주 이상의 상해를 입히지 않아야 한다
- 상대가 위험 행동을 멈추면 피해자도 즉시 멈춰야 한다
- 흉기 등의 위험한 물건을 사용하지 않을 것
- 가해자보다 더 심한 폭력을 휘두르지 않아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묻지 마 범죄와 같은 위급한 상황에 피해자가 방어를 하기 위해 무력을 행사하는 것은 위와 다르게 법을 개편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이지만 일단 법규는 이런 상황이니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신용품 BEST 7
1. 호신용 경보기
어린이나 노인, 여성 및 남성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고 휴대가 간편한 호신용품입니다. 필요시 경보기에 달린 고리를 재빨리 잡아당기면 130dB 높은 데시벨의 소리가 주변 300미터 까지 울림으로 주변사람들이 범죄를 알아채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호신용품이며 위급시 경보기를 울려 범인이 당황한 틈에 재빨리 주변상점 등으로 피신하는 방법이 추천됩니다.
유의사항
휴대성과 사용법이 간편한 것이 장점이자 특징이지만 단점은 건전지로 작동하기 때문에 교체주기를 잘 체크하셔야 위급 시 당황하는 일 없으실 것 같습니다.
2. 버튼식 전자호루라기
호루라기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호신용품입니다. 입으로 직접 부는 호루라기는 실제 범죄시 실용성이 덜하여 많은 분들이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나는 전자호루라기 구입을 선호합니다. 가방에 넣어두거나 목에 걸고 다니다가 위급한 상황에 손으로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큰 소리를 내어 위급상황을 주변에 알릴 수 있어 비교적 휴대가 간편하고 사용이 쉬운 용품으로 이 또한 남녀노소에게 추천됩니다.
유의사항
전자호루라기도 경보기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건전지로 작동이 되는 원리입니다. 제품별 교체주기를 꼭 잘 확인해 주셔서 필요시 작동이 안 되는 불상사가 없게 주기적으로 체크해주셔야 하겠습니다.
3. 페퍼스프레이
페퍼스프레이는 최루스프레이 또는 후추스프레이라고도 불리며 립스틱만 한 작은 크기이지만 스프레이 한 방울에 핫소스 120병만큼의 성분을 5미터의 거리까지 분사해 내는 강력한 위력을 보여주는 호신용품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호신용품으로 위급시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어두셨다가 가해자의 얼굴에 버튼을 눌러 '칙'하고 뿌려주면 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간편하게 소지할 수 있는 용품입니다.
유의사항
내부에 있는 스프레이 용액은 장기간 방치 시 굳어 버릴 수 있다고 하니 주기적으로 흔들어 주어 용액의 상태를 체크해 주시고 구입하실 때는 분사력이 가장 좋은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전기충격기
현재 시중에 일반인에게 허용되는 구입가능한 전기충격기의 강도는 실제 경찰이 사용하는 강도와는 현저하게 낮은 9mA로 이는 따끔한 정도의 수준으로 사실상 위급시 가해자에게 충격기에서 나오는 전기소리를 사용해 청각적 놀라게 할 뿐이지 인체상의 치명적인 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9mA보다 높은 전력의 충격기의 구입을 희망한다면 경찰서의 허가증을 받아야 합니다.
유의사항
가해자에게 소리를 통해 겁을 주는 목적의 호신용품인 만큼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가장 큰 소리가 나는 제품을 구매하셔야 하겠습니다.
5. 페퍼건
페퍼건은 호신용 가스총이라고도 불리며 페퍼스프레이 안의 용액이 건의 형태 안에 들어있습니다. 여성의 한 손에 들어갈 비교적 작은 사이즈의 크기로 방아쇠를 당기면 5미터 거리까지 총 15회 정도의 페퍼액을 분사할 수 있으며 위급시 가해자 얼굴을 향해 분사하면 페퍼액으로 인해 약 10분간 눈을 못 뜨게 되고 그 사이 우리는 도망갈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페퍼건은 제품사에 따라 한 번 사용당 10-15회 발사가 가능하며 충전 후 다시 10-15회 발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방아쇠 주변에 버튼식 안전핀이 있어 일반 보관 시에는 안전핀을 채우고 위급시 잊지 말고 안전핀을 풀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6. 삼단봉
호신용 삼단봉은 200그램 내외로 비교적 가볍게 제작되었으며 접으면 작아져 가방에 넣고 다녀도 되는 크기와 무게입니다. 삼단봉의 작동방식은 모두 수동으로 건전지나 용액등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따로 관리해 줄 부분이 없어 보관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볍지만 내구성이 좋아 위급시 가해자에게 사용하면 신체에 치명타를 줄 만큼 강한 위력을 보여줍니다.
유의사항
삼단봉은 무술기구에 속합니다. 평소에 호신술 혹은 무술등을 배우지 않은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위급시 오히려 역으로 가해자에게 뺏겨 더욱 위험한 상황이 될 수도 있기에 구입 전 신중하게 고려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7. 너클, 쿠보탄
이름도 독특한 너클과 쿠보탄은 손가락을 끼워 사용하는 둔기형태의 호신제품이며 앞서 설명한 용품들 중 크기가 가장 작습니다. 너클은 주먹의 뼈 부분을 더욱 단단하게 해 주어 주먹질로 상대를 가격할 시 더욱 치명타를 입게 하는 용도이며 쿠보탄은 총알모양의 열쇠고리 모습을 하며 칼로 찍듯이 상대방을 찌르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유의사항
크기가 작은 만큼 근거리 방어 공격용이 목적인 제품으로 몸싸움이 일어났을 때 사용하면 좋은 제품입니다. 하지만 원래 힘이 약한 어린이나 평소 무술이나 호신술을 배우지 않은 분들에게는 사용법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구매를 고려해 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알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위소득 이란 기준중위소득 50% 100% 150% 180% (0) | 2023.08.14 |
---|---|
전기차 보조금 2023 신청, 대상, 금액안내 (0) | 2023.08.07 |
2023서울엄마아빠택시 신청기간과 방법 및 지원대상 (0) | 2023.08.03 |
생존수영 방법 쉽게 따라하기 (+영상) (0) | 2023.07.23 |
재산세 카드납부 이벤트 혜택 전부 다 알아봐요 (0) | 2023.07.17 |